자주 묻는 질문

‘기부코리아’ 사이트 개설 목적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기부단체의 건강한 발전과 투명한 성장을 지원합니다. 기부단체의 활동가치와 결과를 재조명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유도하며, 기부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인 기여와 홍보를 함께 합니다.

우리는 신뢰 있는 기부단체와 시민사회의 만남에 앞장 섭니다. 기부단체의 투명한 정보와 전문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기능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인터넷으로 활성화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기부모금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우리의 모토입니다.
‘기부코리아’ 사이트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기부코리아’의 처음은 “기부자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일까?” 하는 작은 질문에서부터 출발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기부단체 소식과 다양한 캠페인, 그리고 유용한 정보들을 안내하면서도 과연 이것이 기부자의 니즈와 기부단체의 사업 운영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것인지를 항상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끝없는 고민으로 만들어진 결과가 바로 ‘기부코리아’입니다. 단순히 기부에 관한 지식과 단체소식을 전달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어떻게 하면 기부를 더욱 잘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며 일시적인 기부를 넘어 나눔을 위해 필요한 상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부코리아’는 변화하는 기부문화의 중심에서 기부자와 기부단체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최상의 기부 플랫폼을 제공하며 신뢰성 있는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내는데 시민과 함께 노력합니다.
기부단체에 대한 투명도 평가로 인한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단체들의 투명성과 효율성. 창의성의 척도가 기부자들이 기부단체에 기대하는 공통요소라는 것이 오랜 연구결과 발견되었습니다. 기부자가 지속적인 기부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약 70%가 기부단체의 신뢰성이라고 응답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기부문화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정기기부를 중단 또는 변경한 사람이 약 10%를 차지하였습니다. 즉, 100명의 정기기부자 중 10명이 기부 중단을 고려 중이라면, ‘기부단체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10명 중 최대 7명은 기부이탈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투명한 기부단체 안내정보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기부단체들의 안정성과 투명도, 책무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에 공개하여 스마트폰으로도 국민 누구나 손쉽게 기부관련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세청에 공시된 기부단체와 작지만 투명한 운영을 하는 비영리단체들을 동등하게 평가하고 그 정보를 기부자들에게 공개합니다. 그로 인해 투명하게 공익사업을 운영하는 기부단체가 보다 효율적인 절차에 따라 기부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어느 한 단체로의 쏠림 현상을 막아 기부금 활용의 임팩트를 극대화합니다.
사회에 이로운 일을 하는 기부단체가 왜 평가를 받아야 합니까?
기부금과 국가보조금은 기부단체의 돈이 아닌 국민과 시민의 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세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기부금과 수입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집행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단체의 방만한 운영과 기금 부정사용으로 인해 모든 기부단체의 신뢰는 완전히 무너졌으며, 기부의 사회적 의미도 퇴색되어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SNS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많은 정보를 접하는 기부자들은 똑똑해졌는데 단체들의 운영은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있습니다. 기부금이 어디에 쓰였는지 알지 못한 채 후원만 하는 깜깜이 기부 시대는 이제 끝났으며, 더 이상 기부자의 순수한 마음에 상처를 주어서도 안됩니다.

기부자가 단체를 불신하여 기부금이 감소하고 그로 인해 불우이웃들은 더욱 고통 받는 부정적인 현상은 시민사회 모두가 마음을 모아 풀어야 할 새로운 숙제입니다. 이에 ‘기부코리아’에서는 기부단체를 조사.연구하고 투명성분석 솔루션을 구축하여 불신 받는 단체를 필터링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단체들을 적극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부단체들의 모금액 사용내역과 성과를 살펴보는 것은 왜 어려울까요?
기부금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조사와 연구, 배분처 접수 및 확인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기부자들은 자신의 돈이 제대로 쓰였는지 빨리 알고 싶겠지만 집행이 다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기부단체들은 홈페이지에 모금액의 성과 및 집행내용을 꾸준하게 업데이트하며, 후원 분야별로 사업결과 보고서를 발간하고 안내하여 기부자에게 신뢰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는 시민들이 더 쉽게 단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단체간에 비교도 가능하여, 기부를 함에 있어서 매우 유익한 참고자료가 됩니다.
왜 기부단체의 투명한 재정 공개가 필요합니까?
기부자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단체들의 성실한 모금과 활동 내용을 인터넷에 투명하게 공개하면 타 단체들과 차별화가 되며 기부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기부코리아’에서는 사회복지분야 빅데이터와 기부단체 순위동향 측정, 기부관련 정보와 통계 등을 검토하고 인터넷에 공개하여 시민들이 기부의사 결정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부단체의 어떠한 부분을 평가하여 안내하나요?
기본적으로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자료를 투명성과 청렴도 평가에 사용하며, 각 단체의 사회적 인지도와 각종 기부자 통계를 취합하고, 대외소통능력, 기부카테고리 등을 분석하여 신뢰도와 만족도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부코리아’는 더욱 정확한 기부단체 정보를 기부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기부와 후원 분야 채널을 더욱 세밀하게 분석하며 지속적인 연구와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기부코리아’의 저작권 정책이 궁금합니다.
‘기부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하여 컨텐츠화되어 제공되는 모든 정보는 ‘기부코리아’에서 권리를 가집니다.
따라서, 개인 또는 법인이 ‘기부코리아’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링크하거나 인용, 복제 및 재배포 등을 통하여 사용하실 때에는 ‘기부코리아’와 사전에 협의를 하고 허락을 얻어야 합니다.
저작권법 제 136조, 137조, 138조에 의한 권리의 침해, 부정발행, 출처명시 위반 등에 해당될 수 있으며 위반사항에 따라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의 사용 시에는 ‘기부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하여 제공받은 자료임을 분명하게 밝히는 등 해당 컨텐츠의 저작권과 출처를 명시하도록 하여 정보 이용자로 하여금 오해가 없도록 조치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개인 또는 법인이 위 저작권 정책을 무시하고 임의로 ‘기부코리아’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사용하는 경우는 관련 법령에 저촉됨을 알려드리며, 본 저작권 정책과 관련한 의문 사항은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부단체 사이트를 ‘기부코리아’에 등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래 기부단체 등록안내를 클릭하여 프로세서에 따라 등록 신청을 하고 관련서류를 보내주시면 심의를 통과한 단체에 한해서 반영해 드리고 있으며 각 단체 간의 공정성 있는 노출을 위해 기부단체 배너는 실시간 업데이트 됩니다.

‘기부코리아’ 사이트에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따뜻한 마음을 합치는 사람들과 정직한 기부문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가득 합니다.